벤야민과 국립미술사연구소
발터 벤야민은 독일의 철학자, 문화 비평가, 그리고 작가였다. 그는 1892년에 태어나 1940년에 죽었다. 20세기의 선도적인 지식인들 중 한 명이었고 문학, 문화, 정치에 대한 에세이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국립미술사연구소(INHA)는 프랑스의 국립연구소로, 예술의 역사를 연구하는 기관이다. 1991년에 설립되었으며 프랑스 파리 중심에 위치한다. 필자가 매일 출근해 시간을 보내고,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곳이다.
발터 벤야민 Walter Benjamin은 1930년대에 파리의 국립미술사연구소 INHA(Institution National of History of Art)에서 연구에 몰두했다. 그는 특히 19세기 파리의 아케이드에 관심이 많았고, 건축, 도시 계획, 그리고 이러한 구조물들의 문화사를 공부했다. 그는 INHA에서의 연구를 그의 미완성 책인 "Passagen-Werk"를 알리기 위해 사용했고, 이 책은 나중에 "아케이드 프로젝트"로 사후에 출판되었다. 이 작품에서 벤자민은 아케이드의 문화적, 역사적 중요성과 그것들이 근대성과 자본주의의 광범위한 경향을 반영하는 방식에 대해 분석하고자 했다.
"The Arcades Project"는 벤야민의 주요 작품 중 하나로 간주되며 문화 및 지적 역사, 비판 이론 및 건축 분야에서 여전히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이 책은 역사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 그리고 몽타주와 같은 구조를 만들기 위한 문학적 파편과 인용문을 광범위하게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벤야민은 아케이드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현대 경험을 구성하는 숨겨진 연결성과 근본적인 패턴을 밝히고자 했으며, 이 분석을 도시화, 소비주의 및 대중문화라는 더 광범위한 주제에 반영하여 사용했다. 작업의 미완성 상태에도 불구하고, "아케이드 프로젝트"는 널리 읽히고 논의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학자들과 지식인들에게 중요한 영감의 원천이 되고 있다. 이 책은 비판 이론의 발전에 있어 획기적인 작품으로 여겨지며, 문화와 지적 역사에 대한 벤야민의 혁신적인 접근을 증명하는 작업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아케이드 프로젝트"는 또한 벤야민이 문학 비평가로서의 경험과 초현실주의에 대한 지식에서 끌어낸 몽타주와 브리콜라주와 같은 기법을 혁신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작업은 단편적인 구조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현대 생활이 정보와 자극의 끊임없는 흐름으로 특징지어지는 방식에 대한 벤자민의 관심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는 이 파편화된 구조물을 이용해 아케이드와 그 주변을 둘러싼 문화를 모자이크처럼 그려냈고, 현대 생활의 표면적 혼돈에 가려진 근본적인 패턴과 구조를 밝히려고 했다고 할 수 있다.
작업이 가지는 단편적인 성격에도 불구하고 "아케이드 프로젝트"는 많은 반복되는 주제와 모티브에 의해 빈틈없이 구성된다. 도시와 개인의 관계, 현대 생활에서 상품 페티시즘의 역할을 포함하고, 벤야민이 물체나 경험의 독특한 특성을 묘사하는 데 사용했던 "아우라 Aura"의 아이디어도 포함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 프로젝트는 발터 벤야민의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작품 중 하나로 남아 있으며, 우리는 그 영향은 여전히 현대 문화와 지적 담론 안에서 느껴진다. 역사에 대한 이 책의 혁신적인 접근과 단편적인 구조는 학자들과 예술가들에게 계속 영감을 주고 있으며, 그가 남긴 여러 텍스트들과 함께 비평 이론, 문화 연구, 그리고 현대의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작업으로 남아 있다.
그렇다면 벤야민은 왜 이곳 INHA에서 연구했을까? 벤야민이 파리의 아케이드를 연구하던 시기는 1930년대이다. 아케이드는 현대 도시의 주요 특징이었고, 그것들은 건축, 도시 계획, 문화 역사의 교차점을 대표하는 것이었다. 벤자민은 아케이드를 현대성의 축소판으로 보았고, 그는 아케이드의 문화적, 역사적 중요성을 현대 생활의 경향을 더 넣게 이해하는 방법으로 분석하고자 했다. 그는 산업화와 소비문화의 부상을 계기로 아케이드가 도시의 변혁을 반영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졌으며, 이를 개인의 소외와 해방의 현장으로 보았던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벤야민은 아케이드가 현대성의 본질과 산업화와 자본주의의 힘에 의해 도시가 변화되는 방식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이곳에서 공부했다. 그는 이곳에서 그는 이곳 INHA에서 자신의 연구를 사용하여 아케이드의 문화적, 역사적 중요성과 아케이드가 반영하는 더 넓은 추세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더 큰 프로젝트인 "The Arcades Project"를 알리려고 했던 것이다. 지금도 이 연구소에는 예술과 문화 전반을 연구하는 연구자들로 가득하다. 예술, 문화, 건축의 역사 전반에 관한 방대한 자료를 고려할 때, 그리고 이곳에서 열리는 세미나와 컨퍼런스 등, 동료들 간의 교류를 고려하면 그가 왜 이곳에서 공부했냐는 질문에 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파리 중심에 위치한 이 연구소는, 아직도 그 주변으로 아케이드와 그 흔적들을 찾아볼 수 있는 최고의 지리적 특징도 가지고 있다.
비록 벤야민은 이 작업을 완성하지 못하고 1940년 생을 마감했다. 하지만 매일 연구소에서 시간을 보내는 나는 여전히 그가 내쉬었을 숨결과 아우라 Aura를 느낀다. 과거의 선배 연구자와 역사적이지만 여전히 현재진행형에 있는 이 연구소의 관계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나에겐 참 재미있다. 다음으로는 필자가 그 시대의 벤야민의 하루를 상상하여 그의 하루 일기를 구성해 보았다.
2월 13일, 1923
오늘은 정말이지 흥분되고 많은 영감을 주는 하루였습니다. 나, 발터 벤야민 Walter Benjamin, 은 오늘도 현대 도시의 문화와 소비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기 위해 연구소 INHA를 방문했습니다. 이곳에서 연구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이지 특권을 누리는 일입니다.
8시
상쾌한 기분으로 잠에서 깨어나 하루를 시작하고 싶었습니다. 나는 북적이는 파리 1구 중심부에 위치한 웅장한 건물로 향하고 있었고, 번화한 거리 풍경에 둘러싸여 있었습니다. 바로 이곳이 국립 예술사연구소(INHA)입니다.
9시
연구소에 들어가면서는 언제나 INHA의 웅장함에 압도당하고 화려한 건축요소들이 감동을 안깁니다. 이 기관은 1825년에 창립되었는데, 예술의 연구와 보존을 장려하기 위해 설립되어, 전 세계의 연구자와 지성인들이 모이고 오래전부터 우리에게 중심지 역하을 하는 유서 깊은 기관입니다.
10시
도서에 둘러 쌓인 열람실에 도착하자마자 눈앞에 펼쳐진 풍부한 지식의 세계에 흥분이 되었습니다. 이곳은 나와 같은 동료 연구자들로 항상 붐비는 곳이며, 모두가 예술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더 깊이 하기 위해 작업에 열중하고 있어 보입니다.
12시
점심시간이 되었습니다. 도서관 주변의 흔한 카페에서 간단하게 식사를 하고, 파리의 풍경을 바라보며 잠시 휴식을 취했습니다. 내가 느끼고 보고 경험하는 이 모든 것이 내 연구의 대상이라는 점이 재미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잠시 쉬면서 연구소의 전시와 소장품을 둘러보았습니다. 전시된 작품들은 정말 경외심을 불러일으켰고, 이 세계와 그 복잡성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된 것 같은 마음이 들게 했습니다.
2시
저는 그 어느 때보다 집중력과 영감이 충만한 상태에서 연구를 계속하기 위해 연구소로 돌아왔습니다. 열람실 분위기에 대해 말하자면, 이곳은 연구원들 사이에서 아이디어와 이론에 대해 서로 토론하고 논쟁하는 열기로 항상 가득합니다.
3시
각종 전시회의 카탈로그와 관련 책들을 다양하게 참고하여 연구를 계속했습니다.
5시
해가 지기 시작하자 하루가 훌쩍 지나가고 숙소로 돌아갈 시간이 되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오늘 연구소에서의 하루가 생산적이고 풍요로웠다는 생각에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피곤한 기운으로 자리에서 일어납니다. 그러나 나는 내일도 다시 이곳으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정말 멋진 날이었습니다. INHA에서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에 항상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이곳은 예술 역사의 연구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는 내 연구가 그 유산의 일부가 될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다음 방문이 벌써부터 기대되고 이곳에서 작업을 계속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Walter Benjamin